알루미늄 포일 요법 ( 관절통 / 감기치료 / 피로회복 / 화상 치료 )
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알루미늄 포일 요법 ( 관절통 / 감기치료 / 피로회복 / 화상 치료 )

SMALL

 

우연이 인터넷 글 중 알루미늄 포일의 놀라운 효과를 발견했다. 알루미늄 포일은 고기를 구울 때나 음식을 포장할 때 사용한다. 그런데 포일이 건강을 관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팁이 있어 공유해 본다.

알루미늄 포일 자르기
알루미늄 포일

 

1. 관절통

어느 날부터 손가락 장지와 약지의 손톱 위 마디가 아프고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다. 예민하고 민감한 체질이라 미리 느꼈어야 하는데 갑자기 증세가 악화된 것처럼 조짐을 전혀 느끼지 못했던 터라 당황스러웠다. 병원에서는 일종의 노화라며 치료 방법은 될 수 있는 대로 쓰지 않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방법이라 한다. 그래도 한 가지 파라핀 요법을 사용하면 좋다고 했지만 방법이 번거롭게 느껴져 마음이 가지 않았다. 증세가 심할 때는 시중 약국에서 진통 소염제를 복용했다. 그러던 중 알루미늄 포일 요법을 접한 후 끌리면 바로 시행하는 스타일이라 시도해 보았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밤에 잘 때 아픈 손가락 부위에 포일을 감싸고 잤다. 위약효과인지 모르겠지만 부기도 빠지고 통증이 완화되었다. 포일로 환부를 감싸면 체온이 유지되므로 이런 보온 효과가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 같다. 감싼 포일이 움직이지 않게 하고 10일 반복하고 2주 쉬었다가 다시 하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한다.

관절통 치료 위한 포일 자르기
관절통 치료 위한 포일 자르기

 

2. 감기 치료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알루미늄 포일로 발을 감싸면 감기 증상이 완화된다고 한다. 알루미늄 재질이 항염 효과가 있어서 이런 효과가 있다고 한다. 5~7겹으로 발을 감싸고 1시간가량 기다린 후 풀어주고 반복적으로 하면 더욱 좋아진다고 한다. 발과 포일 사이에 붕대나 천 조각을 대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일주일 넘도록 감기가 낫지 않는다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피로 회복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다. 나이 있다 보니 세팅이 복잡하고 어려웠다. 글이야 어찌어찌 쓰겠는데 티스토리 자체가 어렵게 느껴져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맘이 불편하면 몸으로 바로 나타나는 체질이라 걱정이 되지만 그래도 제일 가벼운 증세인 수면 부족과 눈의 피로가 나타나고 있다. 잠이 부족하면 미세하게 근육통도 있고 얼굴도 혈색도 안 좋고 탄력도 떨어진다. 알루미늄 포일을 눈 부위에 맞게 접어 눈에 대고 한 10분쯤 누워 있었다. 눈꺼풀과 뺨에 올려 두면 긴장이 풀린다고 한다. 일어나 확인해 보니 일단 눈이 한결 부드러워지고 얼굴은 혈색이 환해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효과도 눈과 얼굴의 체온을 유지해 줘서 나타나는 결과인 것 같다.

 

4. 화상 치료

미국 연구진은 초기 화상치료에 알루미늄 포일 사용을 권장한다고 한다. 화상 부위를 깨끗이 하고 연고와 거즈로 처치한 후 그 위에  포일을 덮고 고정시킵니다.  그러면 포일이 화상 부위를 진정시키고 온도를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이 원리는 이해가 안 돼 화상을 입었을 시 시도해 보기가 염려된다. 화상은 뜨거운 열을 발산시켜야 할거 같아 온도를 유지해 준다는 효과가 오히려 악화시키지 않을까 확신은 들지 않는다.